2016. 10. 22. 05:16ㆍ-Tutor/*무료 수업
안녕하세요 . 사족 동물 강좌에 오신 걸 환영합니다.
이번 시간은 Spine, Chest 에 관한 수업을 하려고 합니다.
사족 동물이란게 네 발로 무게를 지탱하다 보니까 두발로 걷는 사람보다 몸의 힘 전달(무게감) 이나 몸의 이동 (전체적 ) 이 아주 미묘합니다.
특히나 모든 부분이 조금씩 연계되어있는데요. 그중에 하나라도 맞지 않으면 육중한 무게감이나 리얼리티가 죽어버립니다.
애니메이션도 그런 부분이 있긴한데...
( ex: 눈썹을 올리면 눈꺼풀이 영향을 받는 것 같이요.)
아무래도 사족은 카투니 한 스타일이라고 해도 피직스나 바디 메카닉에 충실한 채 그다음
오버랩핑이나 스쿼시 스트레치등 다른 부분을 강조해서 스타일을 만들어야 하기 더욱더 원리를 이해 잘 하셔야 합니다.
(ㅋ 그게 제가 공부를 시작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사실 원리를 잘 이해하시려면 보시는 눈을 키우는 수밖에 없어요.
레퍼런스를 항상 보고 몸이 어떤식으로 작용하는 가 ..하고 계속 찾고 보는 수밖에 없어요.
아무래도 나중에 가면 개과 고양이과 .과마다 조금씩 달라지는 게 그래도 제너럴한 기본적인 바디 메카닉만 설명하기때문에 이해하시는데 무리 없으시리라고 봅니다. ( 자세한 이야기는 또 기회가 있기를. .)
우선은 사이드 뷰 부터 가볼께요 .
Dustin Matthews 라는 애니메이터가 그린 그림.
1. 바운싱 볼 (위 아래 )
보시는 봐와 같이 기본적인 움직임은 바운스 볼과 같습니다.
어깨도 굉장히 긴말하게 작용을 하는데요( 땅을 딛었을때 힘을 받는 느낌이 있어야 해요!!)
우선은 빼고 이야기 할께요.
가슴과 엉덩이가 각각 개별적인 바운스 볼이라고 생각하시면 편해요.
그림을 보시면 아시다 싶이 체스트가 먼저 아크를 그리고 그뒤에 힙이 따라가죠. 타이밍이 미묘하게 달라서 싸이클이나 레퍼런스를 계속 보시다보면 spine의 선이 S자 가 되는걸 보실수 있는데요.
우리가 머리카락이나 헤어 , 또는 체인 할때 보통 끝부분이 제일 영향을 늦게 받아서 힘을 늦게 받는 느낌이 여기서도 같이 작용 하고 있는 겁니다.
많은 분들이 쉽게 착각하는게 저 가슴과 힙이 완전히 반대가 아닙니다.
가슴이 올라가면 힙이 내려가고 , 힙이 올라가면 가슴이 내려가고. 그런경우도 있는데 레퍼런스를 보시면 확연히 다른 느낌을 아실수 있을겁니다.
2. 진자 운동 ( 좌 우 )
두번째는 좌우 움직임인데요. 첫번째 그림 보시면 가슴과 힙의 원이 가까이 위치해 있는 것을 보실수 있습니다.
세번째 그림을 보시면 반대로, 서로 완전 멀리 있죠?.
이 멀고 가까워 지는 느낌이 우리가 스트레칭 할때 쫘아악 펴지는 느낌, 웅크릴때 쪼여주는 느낌을 만들어 줍니다. ( 다시 한번 언급하지만 이 가슴과 힙만으로 그 작용이 되는건 아니에요. )
물론 스트레치를 엄청나게 한다거나 눈에 띄게 줄어든다 거나 하면 흔히 말하는 "꿀렁 거리는 느낌" 이 생기기 때문에 보통 아주 미세하게 컨트롤 해야합니다. (이것도 노하우가 있습니다. 다음시간에)
일반적으로 트랜지션은 나중에 잡고 로테이션으로 전반적인 아트와 작용을 만져준 다음에 트랜지션을 해주는 것이 안전합니다.
( 애니메이션 레이어 쓰는 분들도 있던데 ..도저히 저는 못하겟더라고요. 나중에 씬 열어보면 레이어가 ...8개 이렇게 있습니다...ㅋㅋㅋ 그럴땐 조용히 베이크를 ..)
그럼 이 두가지를 한번 염두해 두시고 확인해 보세요.
출처는 인터넷입니다.
다음은 탑뷰입니다.
탑뷰는 자료가 많이 없더라구요 ㅠ 제가 추후에 그려서든 찾아서든 해서 자료를 추가해 놓겠습니다.
기본적인 원칙은 손이나 발이 앞으로 뻗을때는 그림과 같이 그쪽으로 로테이션 해줘야합니다.
몸에 라인이 깨지지 않는 선에서 S느낌이 되도록. 물론 로테이션과 트랜짓을 이용해서 몸에 밸런스를 맞춰주셔야하는 건 기본이구요.
탑뷰에서는 이정도 면 될거 같네요.
다음은 Z 로테이션 .즉 몸이 기우는 로테이션에 대해서 말할 차례인데요. 이부분은 힘을 받게 되는 순간을 어꺠 또는 힙 과의 연관을 설명해야하는 부분이라서 다음 강의해 같이 할께요 .
'-Tutor > *무료 수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Anim] AnimMinute # 1: Naturalistic blink (눈 깜빡임) (2) | 2017.01.05 |
---|---|
[Anim] Pose -Tracer & Pose Design 101 - The Animation of Overwatch (0) | 2017.01.02 |
[Anim] 사족 동물 Chest,Shoulder 무게감 (특강 정리버전) (2) | 2016.12.24 |
[Anim] Spacing , Easy in , Easy out (0) | 2016.11.16 |
[Python]Print + 사칙연산 (2) | 2016.11.06 |